반응형

-:강창권-주식시장의 승부사들


 

- 한줄평

 

한국에서 성공한 트레이더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비슷한 얘기만 해서 조금 아쉬웠고, 조금 더 딥한 이야기들을 들어보고 싶었는데 역시나 이런 책들의 한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 메모

 

- 한봉호(마하세븐)

1.

매도의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급등주 투자에서 실패하기 마련이다.

주가가 여러 가지 이유로 급등할 수 있는데 대부분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가치의 접근이 어렵습니다. 산술적으로 주가의 매도 시점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매도의 근거를 찾기 어려워 기술적 분석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2.

우리나라에도 국내 또는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주가가 조정할 때마다 분할 매수하는 방법과 국내 증시 특징이 박스권이므로 어떠한 이유로 증시가 급락했을 때 이전 시장 주도주를 바닥권에서 분할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데이 트레이딩의 경우 당일 인기 있는 종목을 충동적으로 매수하고 싶을 때는 자제하고, 순간 주가가 작게(상승 시) 또는 크게(하락 시) 급락했을 때 매수하는 연습을 해보면 됩니다.

 

- 김형준(보컬)

3.

단기 매매 방식 한 가지를 말하자면 거래대금과 거래량이 수반될 때 기존의 저항선을 큰 거래대금과 거래량으로 뚫는다면 관심을 갖습니다. 그 이후에는 대체로 주가가 새로운 방향으로 향할 때가 많습니다.

 

4.

리스크관리

1) 오버나이트를 할 때는 항상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들어갑니다. 돈을 베팅할 때는 평소의 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한도 내에서 분수껏.

 

2) 매수할 때는 항상 회사 분석을 합니다. 장기는 당연한 소리고, 단타나 스윙으로 들어갈 때도 적용.

 

3) 매매 시나리오 작성. 손절매를 포함해 물타기 후 어떻게 할지에 대한 행동 계획을 세우거나, 최대 몇 시간이나 며칠을 보유할 것인지도 생각.

 

4) 미수와 신용은 최대한 자제하되, 확실한 근거가 있을 때만 사용.

 

- 강창권(밀레)

5.

시초가 매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0% 이상 갭 상승 출발하는 종목보다는 2~5% 정도 갭 상승 출발해서 거래량이 많아지면서 밀어 올리는 종목 위주로 선정해야 수익이 날 구간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 시초가 매도 물량 때문.

 

6.

대부분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 시간외단일가 매매에서 상승하는 종목의 주가 조정 시간대는 오후 4 50분에서 5 10분으로, 평균적으로 이때 상승 종목을 가장 저점에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 이주원(제시스페라)

7.

박스권을 돌파한 자리에서 뉴스가 나오면 힘 있게 상승하고, 박스권 안에서 뉴스가 나온다면 재료의 세기에 따라 박스권을 돌파할 수도 있지만 잠깐 상승하다가 상승분을 반납하기도 합니다. ‘돌파를 하느냐, 못 하느냐는 거래량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0,240봉 안에 최대 거래량으로 상승한다면 잠깐의 상승이 아닌 돌파할 확률이 놓습니다. 작은 거래량으로 상승한다면 돌파하다가 다시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8.

하락장에서 매매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강한 한두 종목을 찾아서 비중을 몽땅 몰아주는 일명 풀베팅 타이슨 방식.

2) 강한 종목 위주로 비중을 좀 더 실어주되, 종목을 분산해서 골고루 배팅하는 일명 메이웨더 방식

 

- 김영옥(데이짱)

9.

시장에서 어떤 종목이 좋지 않아 하락 상태에 있거나, 악재가 있어 지지선에서 크게 하락한 후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바뀌며 이전의 저항대까지 올라가는 성질을 이용하는 매매법입니다. 5,10,20일 이동평균선이 수렴한 후 정배열 우상향하는 자리로 전환하는 곳으로 강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소 3개 이상의 이동평균선을 수렴해야 하고, 이를 딛고 봉이 올라타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상승이 나온 종목은 5, 1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지 못할 때 매도하고, 천천히 상승하는 종목은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지 못할 때 매도하면 좋습니다.

 

- 이찬용(배궉)

10.

수급주를 선정하는 기준은 외국인과 기관이 연속성 있게 강하게 들어오고 실적이 뒷받침되는 종목을 중심으로 선정합니다. ‘외국인/기관 매매 상위 외국인/기관 연속 매매 현황 창을 보면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강하고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종목을 찾습니다.

 

11.

외국인의 매수세 추적은 프로그램 매수/매도세를 확인하여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수/매도세와 외국인 매수/매도세가 항상 일치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치합니다.

 

12.

매수 상위 5개 거래원에서 외국계 증권사와 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노출되어 개인의 매수세를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외국계 거래원은 메릴린치를 제외한 모건스탠리, JP모건, CS증권 등이 좋습니다. 메릴린치는 초단타 성향이 강해서 지속적인 매수세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13.

세력주 매매를 할 때 차트 분석 시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

1) 대량 거래는 고점과 저점의 신호

2) 강력하게 돌파하면 저항은 지지가 된다.

3) 헤드앤숄더 고점 패턴과 역헤드앤숄더 저점 패턴을 파악하기

 

- 이상기(월가호랑이)

14.

시장 주도주의 특징

1) 시세가 시장의 영향을 잘 받지 않는다.

2) 조정이 왔을 때 장중 조정으로 끝난다.

3) 지속적인 목표가 상향 리포트가 많이 나온다.

4) 기간 조정이 왔을 때 30% 이상 조정이 잘 나오지 않는다.

5) 60일 이격을 잘 벗어나지 않는다.

 

15.

수급주

외국인의 경우 한 번 매수하기 시작하면 연속적으로 매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별 매매 동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2주 신고가 부근에서 개인이 매도하고 기관과 외국인 모두 매수할 경우에는 주목해야 합니다. 개인들이 가장 많이 매도했는데, 이 물량을 외국인과 기관이 받았을 경우 주가는 훨씬 큰 상승을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